자기계발/Python

직장인의 혼공학습단 9기 후기 (feat. 혼자공부하는 데이터분석)

호등 2023. 2. 24. 02:04
반응형

 
디지털 광고대행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터로 열심히 커리어를 쌓고 있는(있던) 호등입니다.
 
개인정보 이슈로 리타겟 광고 퍼포먼스는 점점 하락하고 있고, 먼 훗날 직접 SQL이나 Python을 활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업무도 접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으로 데이터 분석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어요.
 
어느정도의 강제성이나 보상은 아무래도 학습이라는 행위의 트리거가 될 수 있잖아요?
마침 혼공학습단을 모집한다는 메일을 받았고, 지난 6주간 Python을 활용한 데이터분석을 공부했습니다.
 
한빛미디어에서 운영하는 혼공학습단을 짧게 소개해드리고 지난 활동을 회고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1. 혼공학습단이란?

1주에 한 번씩 총 6주간 개인 SNS에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의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공유하는 활동을 합니다.
교재는 구매 혹은 대여로 직접 준비하셔야 하지만, 6주 완주 리워드한빛 마일리지 20,000점을 받을 수 있어요!
 
평소 프로그래밍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원하는 공부도 꾸준히 할 수 있고,
마일리지로 내가 관심있는 분야의 도서도 추가로 구입할 수 있으니 꼭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혼공학습단 10기23년 6월 중순 모집 / 7~8월 활동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빛출판네트워크 회원가입][이메일 수신 동의] 하시면 소식 놓치지 않고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공식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내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2. 혼공학습단 도서 리스트

혼공학습단 9기 기준 선택 도서입니다. 추후 신간이 나오면 리스트에 추가될 수 있어요.
왕초보를 위한 프로그래밍 도서부터 C언어, 자바, 파이썬, SQL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을 도서관에서 대여해서 본 적이 있는데 내용 정말 쉽게 잘 나와있더라고요!
 

3. 혼공학습단에 참여하면?

1) 갓생 살기 가능

1주에 한 챕터 분량으로 직장인도 퇴근 후 3~4일정도 짬내면 공부하면 충분히 참여가 가능합니다.
코딩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져가는 요즘 시대에 직장생활과 자기계발을 병행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아요.

 
2) 우수혼공족을 위한 간식 기프티콘

 


저는 6번 중 4번에 우수혼공족에 선정되어 간식 기프티콘을 받게 되었습니다.
 
결코 우수혼공족을 의식하고 더 열심히, 더 많은 내용을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학습 내용 + 미션 내용을 블로그에 성실히 업로드한다면 누구나 우수혼공족이 될 수 있어요!
 
소소한 간식 기프티콘과 혼공족장님의 응원 메세지는 정말 큰 힘이 되었어요!
 

3) 소통이 가능한 커뮤니티 공간

[페이스북 그룹] 혼자 공부하는 프로그래밍이나 고민상담소에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질문 혹은 사적인 질문(커리어 등)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학습 포스팅에 최근 겪었던 속상한 일도 적었는데 혼공족장님이 장문의 위로 메세지도 남겨주셨어요. 혼공학습단 9기 인원이 총 400명임에도 불구하고 꼼꼼히 포스팅 확인해주시고, 정성스러운 답글 달아주십니다..🥺 찐감동이에요.
 


 
혼자공부하는 데이터분석 교재에서 제일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별도의 세팅을 하지 않아도 되는 구글 코랩으로 실습이 진행되는 부분입니다. 실습 교재와 Python 버전이 다르거나 경로 문제로 발생하는 오류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요.
 
빅데이터 분석기사를 준비할때만 Python을 깔짝 다뤄본 저는 이제 데이터프레임을 다루는 방법들을 배우며 정제부터 분석까지 할 줄 알게 되었어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모르는 내용은 구글링하면서 공부하려고 해요. 지금은 관심정도만 갖고 공부를 한 것이라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유튜브도 찾아볼거에요!
 
참고로 혼공학습단 9기는 400명으로 시작하여 149명이 완주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상위 50%안에 들었다고 생각하니 더 뿌듯하네요.
 
6주간 혼공족장님, 혼공학습단 9기 회원님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혼자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신 한빛미디어 관계자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반응형